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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3. 5.악의 상징

악의 상징
















악의 상징
폴 리쾨르 지음, 양명수 옮김, 문학과지성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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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의 가능성이 어떻게 해서 악의 현실성으로 될까? 잘못을 저지를 수 있다는 가능성이 어떤 방식으로 잘못된 현실 행위로 되는 것일까? 그 과정을 생생하게 잡아보려 한다. 종교 차원의 '고백'을 우리가 되풀이해봄으로써 그 과정이 생생한 행위의 현장 가운데 포착될 것이다. 그러한 되풀이나는 상상력과 공감대를 통해 이루어진다. 그렇다고 해서 철학의 사유가 우리의 작업 밖으로 밀려나는 것은 아니다. 철학이 무엇을 하는지 눈여겨보아야 한다. 그 되풀이가 어떻게 철학 쪽의 논의에 수용되는지 보아야 한다. 유한과 무한의 변증법으로 푸는 철학의 인간론 속에는 고백의 되풀이 작업이 끼여들어 잇다. ...종교 심성에서 나오는 악에 대한 고백, 그것을 '되풀이'하는 작업이 철학을 배제하지 않을 뿐 아니라 그 '고백'이라는 것이 이미 철학의 관심 영역에 속해 잇다. 왜냐하면 고백은 '말'이기 때문이다. 사람이 자기에 대해 한 말이다. 모든 말은 철학 차원의 언어로 '재생'될 수 있고 또 그렇게 되어 있다. ...(서문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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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일차 상징: 흠, 죄, 허물

서론 - '고백'의 현상학

1. 사유, 신화, 그리고 상징

2. 상징의 기준

3. 고백을 철학에서 '되풀이'함

제1장 흠

1. 부정(더러움)

2. 윤리적인 두려움

3. 때의 상징성

4. 두려움의 승화

제2장 죄

1. '하나님 앞': 계약

2. 무한한 요청과 유한한 계명

3. '하나님의 노여움'

4. 죄의 상징: 1) '무'로서의 죄

5. 죄의 상징: 2) '실체'로서의 죄

제3장 허물

1. 새로운 계기의 출현

2. 허물과 벌

3. 꼼꼼함(조목조목 지킴)

4. 허물의 위기

결론 - 노예 의지란 개념 속의 악의 상징

제2부 처음과 끝의 신화

서론 - 신화의 상징 기능

1. 일차 상징에서 신화로

2. 신화와 그노시스: '이야기'의 상징 기능

3. 악의 처음과 끝에 관한 신화의 유형

제1장 창조 드라마와 '제의적' 세계관

1. 처음의 혼돈

2. 제의를 통한 창조의 재현과 왕의 형상

3. 히브리의 왕: '쇠퇴한' 형태의 창조 드라마

4. 그리스의 티탄: '변모하는' 창조 드라마

제2장 악한 신과 '비극적' 인간관

1. 비극 이전의 주제들

2. 비극의 실마리

3. 비극으로부터의 구원인가 아니면 비극 안에서의 구원인가?

제3장 '아담' 신화와 '종말론적' 역사관

1. 아담 신화의 배경: 회개

2. 신화의 구조: 타락의 '순간'

3. 유혹의 '기간'

4. 정당화(의롭게 여김)와 종말론 상징들

제4장 유배된 영혼의 신화와 앎을 통한 구원

1. 옛 신화: '영혼'과 '육체'

2. 마지막 신화

3. 구원과 앎

제5장 신화의 순환 운동

1. 서 있는 차원에서 움직이는 차원으로

2. 비극성을 다시 확인함

3. 혼돈 신화의 수용

4. 아담 신화와 유배 신화의 싸움

결론 - 상징은 생각을 불러일으킨다

http://Mrmin.egloos.com2014-05-07T07:43:260.31010

by Otium | 2014/03/05 16:43 | 오늘의 책 | 트랙백 | 덧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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